오픈소스개발자이야기는 페이스북 그룹인 OSS개발자포럼(https://www.facebook.com/groups/ossdevforum) 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오픈소스에 직접 기여하거나 또는 활용하는 선배 개발자의 생생한 경험담 또는 활용 노하우를 들어보는 자리입니다.
이 행사의 참가자 비용 중 일부는 여름에 진행하는 “국민대와 함께하는 SW여름캠프”의 대학생부분의 숙식비로 기부될 예정입니다. 지방에서 학교를 다니는 대학생들에게 캠프에 참여할 기회를 주고자 캠프에서 가장 큰 비용인 숙식비를 세미나를 통해 지원하고 참가학생들에게는 교통비와 참가비 만으로 “SW여름 캠프”에 참가하여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오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.
좋은 행사 참여와 좋은 취지의 행사기부를 참가자 여러분들이 직접! 해 주세요.
다음중 가장 적절한 티켓을 선택해서 구매하세요.
₩20000 / 명
₩10000 / 명
행사 내용은 당일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음을 안내 드립니다. 올해는 영상을 촬영하지 않습니다.
12:40 ~ 13:00
사전등록확인
13:00 ~ 13:40
Naver Corp.
오픈소스 접근하는 법, 오픈소스 보는 법, 내 코드에 응용하는 법’에 대해 경험을 공유합니다.
오픈소스를 처음 봤을때 사용만 했습니다. 남들이 만들어 놓은 것을 가져다 쓰면 됬죠. 어느 순간 참여하고 싶어졌고 무작정 소스를 따라 읽으며 그들의 철학을 따라 갔습니다.
그 안에는 여러 사람의 고뇌와 철학이 들어있었고 이를 사용하면서 저에게 많은 경험과 영감을 줬습니다. 이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.
- 오픈소스를 알게 되었을때
- 무작정 따라 참여하기
그 안에 철학을 배우기
iOS 개발자
소속: Naver Corp. 네이버앱개발
전) 위메프모바일앱개발
전) 유엔젤모바일플랫폼개발
13:40 ~ 14:20
Microsoft Korea Dev PMM
2014년 처음 오픈스택에서 국제화/번역에 대한 오픈소스 활동을 시작으로 Ryu-book, Ubuntu, Kubernetes, Askbot, Django, Glucosio, Microsoft 제품/문서 번역 등등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서 즐겁고게 번역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.
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번역을 하면서 살펴보 았던 Tooling (Transifex, Launchpad, Zanata 등) 및 번역 팁, 그리고 실제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할 때 어떤 국제화/번역 경험이 유용했는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.
물론, GitHub를 통한 Microsoft 오픈소스에 대한 번역/컨트리뷰션에 대한 내용도 잠깐 다룰 예정입니다.
한국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&엔터프라이즈 사업부에서 “개발자와 함께 하는 애저”를 모토로 제품마케팅 매니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 3대 대표로 활동해 왔으며, 오픈스택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국제화팀 리더 역임, 국제화팀 및 문서팀 코어 컨트리뷰터, 리뷰어 역할과 함께 쿠버네티스 한국어팀에서도 번역/리뷰어 참여, 마이크로소프트 오픈소스 GitHub 저장소에서의 문서 번역 등 여러 오픈소스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습니다.
14:20 ~ 15:00
삼성전자/공동발표
회사에 불만 많던 두 개발자가 오픈소스라는 새로운 세계를 통해 성장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.
- 우리는 어쩌다가 오픈소스를 하게되었나?
-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?
- 우리가 잃은 것은 무엇인가?
-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
방진호
Samsung Internet Developer
Chromium Owner
Chromium Committer
W3C Spec Editor
W3C Web Platform Tests Reviewer
고병권
Android Multimedia Developer
Chromium Member
KossLab Open Frontier
15:00 ~ 15:10
15:10 ~ 15:50
Naver Corp.
Application 을 개발했다고,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끝이 아닙니다.
초보자나 학생도 그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.
CJ오쇼핑, 카카오, 네이버를 거치며 시키는 일과 하고싶은 일은 다 하려고 노력하는 개발자로, 특출나진 않지만 다방면으로 경험하고 노가다를 좋아하는 잡부 입니다.
15:50 ~ 16:30
Databricks
제가 오픈소스에 참여했던 시점부터 현재 오픈소스 프로젝트 멤버가 되기까지 어떻게 될 수 있었는지,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, 배운 점과 겪은 점 그리고 현재 고민하는 것과 하는 일을 공유하고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.
Apache Software Foundation Commiter / PMC 멤버 (Apache Spark)
현 Databricks 개발자
전 Cloudera / Hortonworks 개발자
16:30 ~ 17:10
LINE/공동발표
지난 4월, 저희는 더 많은 분들과 오픈 소스 컨트리뷰션의 기쁨을 공유하고자 LINE의 대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Armeria를 대상으로 직원 한정 오픈 소스 스프린트 행사를 은밀히(?) 진행했습니다. 본 세션에서는 그 과정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회고하여, 오픈 소스 스프린트에 대한 이해를 돕고, 스프린트를 직접 진행해 볼 용기를 불러일으키고자 합니다.
이희승
JVM 생태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비동기 네트워크 프레임워크인 네티 프로젝트의 창시자로 잘 알려진, 개발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개발하는 데 관심이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. 일본, 대만, 태국의 국민 모바일 메신저 LINE을 개발한 LINE+에서 Armeria와 Central Dogma와 같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현에 필요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
이서연
라인에서 오픈소스매니저를 맡고 있습니다. 라이선스부터 커뮤니티 활동까지 개발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오픈소스 러버입니다.
17:10 ~ 17:20
17:20 ~ 18:20
대담형태로 이 부분은 행사 전 참가자들의 질문을 조사할 예정입니다.
18:20 ~ 18:30
행사를 위해 기부해주신 기업 및 내용입니다.
행사를 위해 도서를 후원해주신 업체입니다.
서울 종로구 종로1길 50 더케이트윈타워 A동 11층
자주 문의가 오는 질문을 추려 보았습니다.